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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s://www.hankyung.com/article/2024092450471
전기차 가격 확 저렴해지나…현대차 '승부수' 던졌다
전기차 가격 확 저렴해지나…현대차 '승부수' 던졌다, 현대차, 전기차 배터리 내재화한다 2027년 1만대분 설비 구축 양극재 등 핵심소재 업체와 납품 가격·물량 협상 진행 "가격·품질 경쟁력 높
www.hankyung.com
- "현대차가 전기차 1만~2만대에 장착할 수 있는 규모의 배터리 설비를 2027년께 구축한다. LG에너지솔루션, SK온 등 배터리 업체에서 납품받는 것과 별개로 시제품 생산에 나선 것이다."
=> 배터리 기술 내재화 시 비용 절감 (배터리 : 전기차 가격의 30-40%)
- "연 1~2GWh 규모의 배터리 시제품 제조 설비를 마련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. 1GWh는 전기차 1만3000대에 들어가는 물량이라는 점에서 배터리업계는 현대차가 대규모 테스트를 통해 배터리 기술 내재화에 나선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. "
- "생산 제품은 리튬·인산철(LFP) 배터리보다 효율이 높은 삼원계 배터리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."
=> 삼원계 배터리 : 양극재로 주로 쓰이는 '리튬코발트산화물(LCO)'을 기본으로 니켈과 다른 원소가 더해져, 양극재에 총 세 가지 원소가 들어가는 배터리 ex) NCA(니켈·코발트·알루미늄)
(참조 1
https://news.kbs.co.kr/news/mobile/view/view.do?ncd=7664068
살아남는 배터리가 강하다, LFP는 강하다
■강한 것이 살아남는다 전기차는 100년 전에도 있었다. 내연기관 차에 밀려 사라졌을 뿐이다. 왜 그랬을까...
news.kbs.co.kr
배터리 용어사전 – 삼원계 배터리 - 배터리인사이드 | BATTERY INSIDE
배터리 관련 소식을 접하다 보면 NCM711, NCM811, NCA 등 알파벳과 숫자로 나열된 수수께끼 같은 단어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요. 마치 암호처럼 느껴지는 이 배터리 용어들은 과연 무엇을 의미
inside.lgensol.com
- 세계 1위 전기차 업체 BYD 는 배터리 자체 생산한다. --> "각각의 차에 맞게 배터리를 최적화하는 노하우도 손에 넣게 된 것. 배터리 소재를 각각 포장해 팩에 넣는 전통적인 방법 대신 모든 소재를 한 번에 포장하는 ‘셀투팩’(CTP)과 차체와 배터리팩을 일체화하는 ‘셀투섀시’(CTC) 등 신기술이 BYD에서 나온 배경이다."
=>CTP, CTC?
- 의왕, 마북연구소에서 10년 넘게 배터리 연구해왔으며, 서울대와 배터리 공동연구센터 운영중.
- "배터리 밸류체인은 원자재(리튬·니켈 등)→배터리 소재(양극재·음극재 등)→배터리 셀→완성차로 이어지는 구조다. 여기에서 배터리 셀 기술을 내재화하면 전기차와 통합 개발할 수 있는 만큼 생산효율이 대폭 높아진다."
- "현대차는 배터리 셀 내재화뿐 아니라 원자재 도입 단가를 낮추기 위해 중국 광산기업과 수산화리튬 공급 계약도 맺었다."
- 현대차는 CTV(셀투비히클) 기술 개발중 : 배터리와 전기차 차체를 통합하는 기술
==> BYD의 CTC도 그렇고, 배터리와 차를 일체화하는 추세? (배터리 교환 스테이션 같은 건 그럼 불가능?)
- "현재 현대차·기아·제네시스 전기차에는 SK온과 LG에너지솔루션의 파우치형 배터리(NCM 또는 NCMA)가 주로 장착된다. 중국 CATL의 리튬·인산철(LFP) 제품은 코나 EV, 니로 EV, 레이 EV 등 저가 전기차에 적용된다."
- "미국 테슬라처럼 일부 물량을 자체 생산하면서, 이를 지렛대 삼아 배터리 셀 업체의 납품단가를 낮추는 수단으로 쓸 수도 있다는 얘기"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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